top of page

심혈관 질환

노령성 질환으로 개에서는 이첨판 폐쇄부전증이 가장 많으며, 다른 병발질환들 (만성 신질환, 쿠싱 등의 내분비 질환)과 함께 관리가 필요합니다. 본원에서는 인공지능 심전도검사, 혈압측정, 혈액검사 (NtproBNP와 같은 바이오마커 포함), 방사선검사, 심장초음파검사 등을 통해 현재 환자의 상태를 평가 하고, 미국내과협회에서 분류한 단계(그림참조)에 따라서 치료 및 관리계획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면, 1개월, 3개월, 6개월 주기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병발질환도 고려하여 관리 계획을 보호자분들과 함께 합니다.

고양이의 경우에는 반드시 노령성에 발생하지는 않지만 가장 흔한 비대성 심근병증의 진단과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내과협회에서 진단 가이드라인과 분류에 따라서 진단하며, 단계를 설정합니다 (그림 참조). 이를 바탕으로 보호자분과 상담하여 질병에 대한 모니터링 계획과 치료여부를 결정합니다.

[ 강아지 이첨판 폐쇄부전증 단계 ]

개-판막질환(아이덱스-출처)한영번역.jpg

[ 고양이 심장병의 단계별 관리 ]

A

B1

B2

C

D

​유전적인 소인

무증상형

심방 사이즈가

​정상에서 경증의 비대

심방 사이즈가

중간에서 심각한

​비대

현재, 과거의

심부전 또는

​혈전증 발생

불응기의

심부전

비뇨기 질환

비뇨기 신장질환의 대표 질환인 만성신질환의 경우 고양이에서는 대략 40마리 중 1마리, 개에서는 200마리 중 1마리에서 노령성 신장기능 감소로 인해 만성 신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투석이 gold standard한 치료방법이지만 워낙 작은 체구와 높은 비용으로 흔히 이용될수 없는 치료법입니다. 본원에서는 조기 진단을 통해 관리법을 제시하고 꾸준한 모니터링을 안내하여 진행속도를 최소하하고 삶의 질을 높일수 있도록 보호자님과 상의하며 맞춤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진단 기준을 근거로 만성신질환을 진단하고, 국제신장협회(IRIS)의 권고 단계 (그림참조)에 따라서 모니터링과 치료 관리 계획을 설정합니다. 역시, 보호자님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식이 및 보조제를 결정하고 계획을 잡습니다.

KakaoTalk_20210407_145449390_05.jpg

내분비 질환

 반려동물에서 가장 흔한 노령성질환으로 내분비질환이 있으며, 본원에서는 당뇨, 쿠싱, 갑상선질환에 대해 진단하고 관리 및 치료계획을 잡아드립니다. 환자 현재 상태와 보호자의 상황에 맞추어 적절한 치료 및 관리계획을 설정하는게 목표입니다.

 강아지가 환자가 음수량이 늘고 식탐이 늘고, 배가 나오고, 살이 빠지며 눈이 뿌옇게 보인다면 ,고양이가 털이 빠지고, 음수량이 늘고, 살이 빠지고 행동변화 등의 이상이 의심된다면 당장 내원하셔서 수의사와 상담하세요.

당뇨병의-증상.jpg
bottom of page